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정보

[주방용품] 주방용 칼(부엌칼) 종류 및 용도

by 이름모를아이 2022. 9.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칼을 구매하려고 해서 이것저것 알아보니, 정말 많은 형태의 칼이 있네요. 그래서 오늘은 '주방용 칼(부엌칼)의 종류와 각 용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주방용 칼(부엌칼)

주방용 칼은 쉽게 말해 식칼이라고 하며, 요리를 하기 위해 식재료를 원하는 크기로 자르기 위해 꼭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수많은 종류의 칼이 있지만, 가정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칼의 종류는 식도, 중식도, 카빙나이프, 과도, 빵칼 등이 있습니다.

 

 

 

 

◎ 식도

식도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칼입니다. 제일 많이 쓰기 때문에 부엌칼, 식칼로 불리며, 요리함에 있어 80~90% 이상 사용할 정도로 중요한 칼입니다. 날의 길이는 18~23 cm 내외며, 너비는 3~4 cm 내외입니다.

 

식도 형태는 아시아형 식도와 세프 나이프(유럽형)로 두 가지로 나뉩니다.

 

위: 유럽형 식도, 아래: 아시아형 식도(출처: 롯데온)

 

◎ 중식도

중식도 직사각형 형태의 큰 칼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채소, 고기를 썰거나, 뼈를 부러뜨리는 등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주로 중국집에서 볼 수 있습니다.

 

중식도(출처: 나무위키)

◎ 중도

용도는 식도와 동일하나, 식도 대비 짧은 칼날(약 16 cm 이하)과 좁은 너비(약 3 cm 이하)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도(출처: 헹켈코리아)

 

◎ 과도

과도는 과일이나 야채를 깍고 다듬을 때 사용하며, 세밀한 조절로 깔끔한 재료 손질을 할 수 있습니다.

 

과도(출처: 헹켈코리아)

 

◎ 빵칼

빵을 자를 때 쓰는 칼로 날의 길이가 길고 너비가 얇으며, 톱날 형태의 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톱날 형태로 빵을 써는데 적합하며, 익은 고기 등을 먹기 좋게 자를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빵칼(출처: 헹켈코리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