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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비자가보는 제네시스 플레그쉽 SUV GV80 옵션 분석 및 견적내기

by 이름모를아이 2022.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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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연도에 차량 구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보고 있는 차량은 현대차의 펠리세이드와 제네시스 GV80을 구매 고려하고 있습니다. 차량을 시승하기 어려워 현대차에서 제공하는 가격표와 정보를 통해 저만의 차를 견적 내보고자 합니다.

제네시트 GV80 카디프그린(출처: 제네시스)

나에겐 무슨 차가 필요한가?

나 그리고 가족에게 어떤 용도의 차가 필요한가?부터 생각해봐야 합니다. 주용도는 출·퇴근, 캠핑, 드라이브 등 운전을 전천후의 차량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운전자 및 동승자가 운전 시 편의사항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꼭 필요한 옵션은 레인센서, 오토 라이트, 메모리 시트, 전·후방 충돌 방지 센서, 통풍시트 정도가 필요하며, 와이프는 보조석 전동시트를 무조건 넣어달라고 합니다.

제네시스 GV80 구매 선택 프로세스

파워트레인(엔진), 구동 타입, 차량 인승, 외장 컬러, 휠&디자인, 내장 디자인은 무조건 1개는 선택이 필요하며, HUD, 파노라마 선루프, 렉시콘 사운드 등 옵션은 선택사항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 될 옵션은 엔진, 구동 타입, 세부 옵션입니다.


파워트레인(엔진) 및 인승 타입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디젤 모두 구비하고 있으며, 가솔린 2.5T(4 기통), 디젤 3.0(6 기통), 가솔린 3.5T(6 기통, 트윈터보)로 나뉩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2.5T or 디젤 3.0으로 압축되어 있습니다. 주유비, 자동차세, 추후 내연기관 연료에 따른 이슈 등 복합적으로 따져 경제적인 선택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제네시스 GV80 파워트레인(출처: 제네시스)

가솔린 2.5T 대비 디젤 3.0은 400 만원의 추가금이 필요하고, 가솔린 3.5T는 570 만원이 필요합니다.

2018년부터 현재까지 싼타페를 운영하면서, 연간 평균 주행거리는 약 12,500 km 정도 됩니다.

  • 2018: 14,848 km
  • 2019: 10,957 km
  • 2020: 12,452 km
  • 2021: 11,889 km

5인승 20인치 휠, 2WD 복합연비를 기준으로 가솔린 2.5T는 9.1 km/L, 디젤 3.0은 11.5 km/L로 나타납니다. 운전습관, 주변 환경을 배제하고 단순 계산을 하게 되면, 연간 12,500 km 운행 시 가솔린은 1,374L가 필요하며, 디젤은 1,087L가 필요합니다.


가솔린 1,600원, 디젤 1,400원으로 계산 시 연간 유류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솔린: 2,198,400 원
  • 디젤: 1,521,800 원
  • 연간 차액: 676,600 원

약 680,000 원으로 계산 시 6년을 운영해야 디젤 3.0의 파워트레인 가격이 나옵니다. 하지만, 가솔린 2.5T의 엔진 이슈도 있고, 캠핑을 다니기 때문에 초반 토크가 좋아야 될 것으로 생각해 디젤 3.0을 선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400 만원)

인승 타입은 2022년 기준 6인승이 `21년 8월 출시되어 현재 5인승(+ 0 원), 6인승(+ 250 만원), 7인승(+ 100 만원)으로 나뉩니다. 많은 인원이 타는 차도 아니고 캠핑 갈 때, 하단 수납공간도 유용하게 사용해서 저는 5인승으로 선택합니다.


구동타입 및 휠&타이어

구동 타입은 2WD(후륜), AWD(전자식 차동 제한장치, 터레인 모드 포함)으로 나뉘며, AWD는 350만 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됩니다. 저는 후륜구동 차량을 운전해본 적은 없지만, 현재 주변 환경을 생각했을 시 2WD면 충분하지 않을까?? 란 생각으로 구통타 입은 2WD로 선택하겠습니다.(+ 0원)


휠&타이어는 디젤 3.0은 기본 사양으로 19인치 휠이 적용되어 있고, 20인치와 22인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22년 형부터 20인치 휠 적용 시 전륜 모노블록 4P 브레이크가 적용되면서 가격은 120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20인치 휠 선택으로 22인치보다 우수하다는 승차감을 향상하고, 전륜 모노블록 4P 브레이크 적용을 통해 제동 성능 확보를 하는 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120 만원)

제네시스 GV80 휠(출처: 제네시스)

외장 및 내장 디자인

제네시스 GV80은 크게 유광 컬러와 무광 컬러로 나뉘며, 유광 컬러 8 종, 무광 컬러 4 종으로 총 12종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광 컬러는 기본 사양(+ 0 원)이지만, 무광 컬러는 70만 원이 추가됩니다. 저는 유광 컬러로 선택하겠습니다.

내장 디자인은 스탠더드 디자인(+ 0 원),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 1(+ 150 만원),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 2(+ 300 만원)로 총 3가지가 있습니다. 럭셔리 SUV 답게 스탠더드 디자인부터 천연 가죽시트가 사용되며, 사양이 높아질수록 나파 가죽 사용량이 많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 스탠더드 디자인(+ 0 원): 천연 가죽시트, 블랙 하이그로시 내장재
스탠자드 디자인(출처: 제네시스)
  •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 1(+ 150 만원): 펀칭 천연 가죽시트(펀칭), G-Matrix 패턴 알루미늄 내장재, 크래쉬패드, 도어 트림 상·하단 인조가죽 내장재 적용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1(출처: 제네시스)
  •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 2(+ 300 만원): 퀼팅 나파 가죽시트, 센터 콘솔, 암레스트, 스티어링 휠 커버 나파 가죽 내장재 적용, 리얼 우드 내장재 적용, 헤드라이닝 및 필라트림 스웨이드 내장재 적용 등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2(출처: 제네시스)

외부보단 내부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으니 내부는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 2로 욕심을 부리는 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300 만원)

선택 옵션

선택 옵션을 보기 전에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 되는 과정이 있습니다. 바로 깡통차, 또는 해당 트림 차에 기본적으로 적용된 기술이 뭐가 있는지부터 확인해야지 합리적인 옵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성능 적용 사양 중 안전, 편의사항, 시트만 확인하겠습니다.

  • 안전사항: 차로 이탈 방지, 전방 충돌 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등을 보면 전·후방 센서는 기본 사양입니다.
  • 편의사항: 레인센서, 고속도로 주행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유지 시스템이 있는 건 HDA1은 기본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시트: 운전석 전동시트, 동승석 전동시트,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통풍&열선 시트가 적용되어 있어 충분합니다.

선택 옵션은 가장 인기 많은 옵션을 묶은 파퓰러 패키지를 비롯해 16개의 세부 옵션이 있습니다. 이 중 운전 편의성 및 취향을 맞추기 위한 옵션은 몇 가지 있습니다. 개방감과 환기를 위한 파노라마 선루프, 있으면 모르지만 없으면 불편한 헤드업 디스플레이, 운전석의 밋밋함을 없애줄 하이테크 패키지, 주차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1, 운전 시 음악으로 달래줄 렉시콘 사운드 패키지 정도는 들어가 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컨비니언스 패키지의 경우 굳이.. 긴 장거리 운전을 하지 않아... 필요할까 싶고요,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2의 핵심은 000 2의 적용이며, 2열 컴포트 패키지는 뒷좌석은 미래 생길 아기의 카시트가 들어가기 때문에 굳이.. 란 생각이 들고요. 모니터, 아웃도어 패키지, 빌트인 캠 패키지, 사이드 스텝, 트레일러 히치, 차량 보호 필름, 프로텍션 매트 패키지 또한.. 글쎄 란 생각이 드는 옵션입니다.

  • 파퓰러 패키지: 헤드업 디스플레이, 하이테크 패키지,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1, 2열 컴포트 패키지(+ 650 만원)
  • 파노라마 선루프(+ 140 만원)
  • 헤드업 디스플레이(+ 130 만원)
  • 컨비니언스 패키지(+ 190 만원): 운전석&동승석 에르고 모션 시트, 고스트 도어 클로징
  • 하이테크 패키지(+ 160 만원): 12.3인치 3D 클러스터(전방 주시 경고 포함, 전방 주시 태만, 피로, 졸음 상태 시 경고 안내), 지능형 헤드램프
  •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1(+ 180 만원): 서라운드 뷰 모니터 및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후측방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2(+ 150 만원): HDA 2 적용,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진출입로),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앞좌석 프리 액티브 시트벨트
  • 2열 컴포트 패키지(+ 250 만원): 2열 전동, 뒷좌석 전동식 도어커튼, 3 존 공조, 뒷좌석 목베개 및 화장 거울, 윙 아웃 헤드레스트
  • 뒷좌석 듀얼 모니터(+ 250 만원)
  • 렉시콘 사운드 패키지(+ 160 만원): 스피커 업그레이드,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
  • 아웃도어 패키지(+ 40 만원): 2열 220V 파워 아웃렛, 러기지 스크린 및 러기지 매트
  • 빌트인 캠 패키지(+ 70 만원): 빌트인 캠 및 보조배터리
  • 전동 사이드 스텝(+ 245 만원)
  • 고정 사이드 스텝(+ 49 만원)
  • 트레일러 히치(+ 155 만원)
  • 차량 보호 필름(+ 50 만원)
  • 프로텍션 매트 패키지(+ 20 만원)


최종 견적가 및 후기

최종 견적을 계산하였을 때 예상가는 78,400,000원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싼타페 TM을 운행하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옵션들만 유사하게 선택 했는데, 확실히 제네시스 GV80은 비싸네요. 다음에는 현대차 팰리세이드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이후 팰리세이드와 제네시스를 선택한 옵션을 기준으로 1:1 비교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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